의료용 접착제 더마본드란?(Derma Bond)

Curator

·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서 설명드린 ‘치밀유방이란 무엇인가요?’에 이어서 성형 수술 봉합 과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의료용 접착제인 ‘더마본드’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슴 확대 수술과 같은 성형 시술을 고려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작용이 ‘구형구축’ 또는 ‘수술 흉터’일 것입니다.

특히 가슴 성형의 경우는 겨드랑이 부위나, 가슴 밑선 부위에 남는 흉터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을 집도하고 나서 수술 자국을 꿰맬 때에는 의료용 실인 ‘봉합사’를 이용하거나, ‘의료용 스테이플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봉합을 할 경우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러한 걱정을 하는 분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이 바로 의료용 접착제인 더마본드(Derma Bond)입니다.


더마본드란?(Derma Bond)

더마본드는 수술 후 피부를 접착해주는 ‘의료용 접착제’ 종류 중 하나로,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본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마본드는 봉합사를 만드는 글로벌 기업인 에치콘(Ethicon)에서 제조되었으며, 에치콘에서 만드는 더마본드는 세계 최초로 안정성을 인정받은 의료용 본드에 해당합니다.

아무튼 에치콘에서 더마본드를 개발하기 이전에는 피부를 봉합할 때 봉합사 또는 의료용 스테이플러로 고정하는 방법 밖에는 없었는데, 더마본드가 개발되면서 새로운 봉합술이 탄생한 것이지요.

그렇다면 수술 집도 후, 더마본드를 사용해서 봉합을 하게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마본드 특징

1. 흉터 최소화

더마본드의 가장 큰 장점은 ‘흉터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는 미용·성형 분야이며, 특히 가슴 확대 수술을 집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가슴 확대 수술(가슴 성형)의 경우는 피부 절개선이 꽤 넓은 편이기 때문에, 봉합사나 스테이플러 등을 사용하면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봉합사와 의료용 스테이플러는 손상을 입은 피부에 2차적으로 손상을 주는 행위이기 때문에, 종종 통증과 불편감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더마본드를 사용하여 봉합을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으며, 흉터가 남는 문제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2. 수술의 간편성

또한 더마본드를 사용하면 집도의 입장에서도 봉합사로 꿰매거나 스테이플러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마본드는 그저 피부에 연고를 바르듯이 도포를 해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며, 코팅 효과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접착되는 시간도 3분 이내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수술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본드 형태라고 하더라도 인장 강도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시술 후 1주일 가량은 봉합사로 꿰맨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덕분에 다시 병원에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덜어낼 수 있습니다.

3. 코팅 기능

추가로 더마본드는 상처 부위를 코팅해주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침입할 수 있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차단하는 보호막을 형성합니다.

이로 인해 수술부위 감염증(SSI)의 주원인에 해당하는 세균들을 72시간 동안 99% 차단해주는 기능을 하게 되지요.

또한 코팅 기능으로 인해 방수 효과 또한 볼 수 있으며, 시술 당일부터 가벼운 세안 및 샤워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드레싱 작업도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봉합사 또는 의료용 스테이플러를 사용하여 절개부를 봉합하게 되면, 수술 후 며칠 동안은 봉합 부위를 씻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환자 입장에서도 아주 편리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더마본드에도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더마본드의 단점

깊은 상처

더마본드의 명확한 단점은 단순히 피부 표면을 붙여주고 보호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깊은 상처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슴 확대 수술에 의한 절개선을 봉합하는 데에는 안성맞춤이긴 하지만, 반대로 부상으로 인한 상처인 경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르지요.

이런 경우에는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피부 안쪽은 녹는 실을 사용하여 봉합하고, 바깥 부분은 더마본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더마본드는 봉합사와 의료용 스테이플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편이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려면 주의사항들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더마본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의료용 접착제라고 하더라도, 엄연한 화학물질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더마본드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정확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마본드 사용방법(기본형)

  1. 상처부위에서 떨어진 상태에서 더마본드 도구의 끝을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2. 실리콘 bulb를 눌러 깨뜨린 후 천천히 압력을 가해줍니다.
  3. 다시 한번 bulb를 살짝 눌러주면서 안에 있는 필터가 액체로 적셔질 수 있도록 합니다.
  4. 상처의 가장자리 부분을 손이나, Forcep 등을 사용하여 가깝게 모아줍니다.
  5. bulb을 누르는 힘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더마본드를 1 layer만 발라줍니다.
  6. 적용 후 약 60초간 Skin edges를 유지 하신 후 놓아줍니다. 완전하게 바르는 시간은 약 2분입니다.

마치며

더마본드 사용방법

이번 시간에는 의료용 접착제인 ‘더마본드(Derma bond)’란 무엇이고, 어떠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더마본드를 사용하고 나서 신체에 알레르기와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마본드 접착 부위가 시간이 지나면서 일정 부분이 탈락되면, 억지로 떼어내지 마시고 떨어지는대로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마본드를 구성하는 성분은 자연적으로 알아서 탈락이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억지로 떼어내는 행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슴 성형 수술과 관련한 대표적인 부작용에 해당하는 ‘구형구축’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