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큐입니다. 요즘 들어서 ‘식후 혈당 관리’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아틱오트(Arctic Oat)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요, 그래서인지 아틱오트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아틱오트(Arctic Oat)라는 것은 무엇이고, 일반적인 오트 종류와는 무엇이 다른 것인지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끝까지 정독하셔서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귀리 = 오트 = Oat
아틱오트 뜻 (Arctic Oat)
전 세계적인 장수국가로 알려져 있는 ‘핀란드’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아침 식사로 귀리죽을 즐겨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는 쌀 보다 2배 이상이나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귀리 안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β-glucan)’ 성분은 심혈관 질환이나 비만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귀리는 핀란드인 뿐만 아니라 엘리자베스 여왕의 아침 식사로도 유명하며, 세계 10대 푸드로 인정받은 최고의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유독 핀란드에서 나는 귀리는 특이하게 ‘아틱오트’라고 부르는 것이 특징인데요?
귀리(Oat)라면 다 똑같은 귀리이지, 왜 굳이 핀란드에서 나는 귀리만 아틱오트(Arctic Oat)라는 명칭이 붙여진 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서 아틱(Artic)이라는 단어의 뜻은 ‘북극의, 극한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아틱오트는 북위 60도에 해당하는 핀란드의 척박한 극지방에서 자란 귀리이기 때문에 ‘아틱오트’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
아틱오트 효능
아틱오트가 특별한 이유는 일반 귀리보다 훨씬 더 많은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일반 귀리는 2~6%의 베타글루칸 함량이 포함되어 있지만, 아틱오트의 경우는 무려 20% 가량의 베타글루칸 함량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이 덕분에 아틱오트는 식후 혈당 상승 억제를 비롯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관리, 체중감량에도 매우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아틱오트를 인체에 적용한 시험 결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 식후 혈당 상승 억제
- 인슐린 상승 억제
- 인슐린 변화량 감소
- 글루카곤 변화량 감소
아틱오트 부작용
아틱오트는 화학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상되는 천연 곡물에 해당하며, 아틱오트에 함유된 ‘아틱오트 베타글루칸’ 성분 또한 이러한 천연 곡물로부터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이지만, 모든 식품과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과도한 섭취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하실 수도 있습니다.
- 과다섭취로 인한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통
- 일부 사람들에게는 곡물로 인한 알레르기
- 임산부 또는 수유부의 경우는 가급적 전문가에게 미리 조언을 구할 것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식후 혈당 관리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틱오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
해당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로 아틱오트를 원료로 생산되는 혈당 건강기능식품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